Share

리처드 기어: ‘귀여운 여인’의 신사는 왜 할리우드에서 사라졌을까? 충격적인 과거와 신념의 대가

작성자 mummer · 2025-12-05

서론: 은막의 신사, 그 뒤에 숨겨진 야수의 얼굴

서론: 은막의 신사, 그 뒤에 숨겨진 야수의 얼굴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은발의 신사’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영화 ‘귀여운 여인’의 백마 탄 왕자, 리처드 기어를 꼽을 겁니다. 75세가 된 지금도 변치 않는 중년미로 사랑받는 그이지만, 사실 젊은 시절에는 감독들마저 고개를 젓던 통제 불능의 ‘미친개’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동료 배우를 폭행해 촬영장에서 쫓겨나는가 하면, 끔찍한 루머에 휩싸이고, 심지어 자신의 신념 때문에 할리우드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기까지 했습니다. 로맨틱한 가면 뒤에 숨겨진 리처드 기어의 거친 과거와 그를 나락으로 떨어뜨렸던 충격적인 사건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그의 인생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시죠.

1. 할리우드의 악동, 전설의 '머스터드 치킨' 사건

1. 할리우드의 악동, 전설의 ‘머스터드 치킨’ 사건

1974년 영화 ‘플랫부시의 군주들’ 촬영장, 훗날 ‘람보’가 될 실베스터 스탤론과 무명 배우 리처드 기어가 만났습니다. 당시 오만함으로 똘똘 뭉쳤던 기어는 연기 연습 중 스탤론의 멱살을 진짜로 세게 잡는 등 시종일관 거친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건은 점심시간에 터졌습니다. 스탤론의 차 안에서 머스터드가 듬뿍 묻은 치킨을 먹던 기어가 스탤론의 청바지에 소스를 뚝 떨어뜨린 것이죠. 순간 이성을 잃은 스탤론은 기어에게 주먹을 날렸고, 차 밖으로 내동댕이쳤습니다. 결국 스탤론은 감독에게 “나 저 자식이랑 못 해!”라고 선언했고, 감독은 스탤론을 선택했습니다. 리처드 기어는 치킨 기름과 함께 영화에서 해고당하며 스탤론과 수십 년간 이어질 악연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2. '귀여운 여인'의 충격적인 원작과 위태로웠던 사랑

2. ‘귀여운 여인’의 충격적인 원작과 위태로웠던 사랑

리처드 기어를 로맨틱 가이의 상징으로 만든 영화 ‘귀여운 여인’은 사실 충격적인 원작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제 ‘3000달러’의 시나리오는 마약 중독자인 여주인공을 남주인공이 일주일짜리 노리개로 삼다 돈 봉투를 던지며 비참하게 버리는, 꿈도 희망도 없는 피폐물이었습니다. 디즈니의 개입으로 해피엔딩으로 바뀌지 않았다면, 그는 희대의 나쁜 놈으로 기억됐을지도 모릅니다. 영화 속 사랑과 달리 그의 실제 사랑도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1991년, 17살 연하의 슈퍼모델 신디 크로포드와 껌종이로 만든 반지로 결혼식을 올리는 등 충동적인 결혼 생활은 4년 만에 끝났고, 이후 두 번째 결혼도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3. 신념의 대가, 할리우드에서 추방당한 황제

3. 신념의 대가, 할리우드에서 추방당한 황제

승승장구하던 리처드 기어가 갑자기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서 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그의 신념 때문이었습니다. 독실한 티베트 불교 신자인 그는 1993년 아카데미 시상식 생방송 중, 대본에도 없던 중국의 티베트 탄압을 비판하는 폭탄 발언을 던졌습니다. 그 대가는 혹독했습니다. 중국은 그를 영구 입국 금지시켰고, 거대한 중국 시장을 의식한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그를 캐스팅하기를 꺼렸습니다. 한 감독은 “당신과 일하면 우리 가족이 다 죽는다”며 하차를 빌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내 소신을 지켜서 행복하다”며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부와 명예를 자신의 신념과 맞바꾼 그의 용기 있는 행보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4. 75세에 비로소 찾은 진정한 해피엔딩

4. 75세에 비로소 찾은 진정한 해피엔딩

할리우드 중심에서 밀려난 그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최근 미국 대저택을 모두 정리하고 34살 연하의 아내 알레한드라 실바의 고향인 스페인 마드리드로 떠났습니다. 그곳에서 70이 훌쩍 넘은 나이에 얻은 늦둥이 아들들을 돌보며 진정한 행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그의 건강 비결 중 하나는 한국의 ‘사찰 음식’이라고 합니다. 2011년 한국 방문 이후 사찰 음식에 반해 철저한 채식주의자가 되었죠. 철없던 청년 시절을 지나 신념을 지키는 배우로, 그리고 이제는 한 가정의 다정한 가장으로, 리처드 기어는 스스로 자신의 인생 마지막 장을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는 진짜 해피엔딩으로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WordPress Appliance - Powered by TurnKey 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