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카테고리 AI/IT / 문화/취미 / 사회

안정 대신 성장을 택한 용기: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의 10년 도전기

작성자 mummer · 2026-01-25
1. 안정 대신 성장을 택한 용기: 트레바리 10년의 이야기

1. 안정 대신 성장을 택한 용기: 트레바리 10년의 이야기

대기업의 안정적인 삶을 뒤로하고 미지의 길을 택한 한 청년의 이야기. 단기적인 위험이 오히려 장기적인 안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피터 틸의 역설적인 통찰은 많은 이에게 깊은 울림을 줍니다. 유료 독서 모임 ‘트레바리’의 윤수영 대표가 걸어온 10년의 여정은 바로 이러한 용기 있는 선택에서 시작되었는데요. 혼자서는 결코 닿을 수 없었던 깊이와 넓이를 ‘함께’ 경험하며 성장하는 트레바리의 스토리를 통해, 우리가 잊고 있던 ‘연결의 가치’를 다시금 조명해 봅니다.

2. 불편함이 만드는 진짜 가치: 트레바리의 성공 비결

2. 불편함이 만드는 진짜 가치: 트레바리의 성공 비결

‘좋은 것은 비싸다’는 철학처럼, 트레바리는 독후감 작성과 엄격한 운영 규칙 등 의도적인 ‘불편함’을 통해 진짜 가치를 만듭니다. 이는 단순한 귀찮음이 아닌, 뇌 역시 운동처럼 사용해야 성장한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독서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지식은 휘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깊은 성찰과 타인과의 부대낌 속에서 확장되는 인간관계는 혼자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귀한 자산이 됩니다. 트레바리는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며 함께 성장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3. 혼자서는 상상 못 할 세상: 다양한 시선이 주는 놀라운 경험

3. 혼자서는 상상 못 할 세상: 다양한 시선이 주는 놀라운 경험

트레바리 멤버들이 “오늘 책을 20번 읽은 것 같다”고 말하는 것처럼, 이곳에서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 책과 세상을 새롭게 이해하는 놀라운 경험이 펼쳐집니다. ‘힐빌리의 노래’ 독서 모임에서 “나도 힐빌리에서 태어났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파격적인 의견이 나온 것처럼, 내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인사이트가 폭발하는 공간이 바로 트레바리입니다. 미래의 커뮤니티는 단순한 모임을 넘어, 우리의 삶에 필요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준거 집단이자, 때로는 예상치 못한 ‘약한 연결’을 통해 시야를 넓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4.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혜: 사람을 거울 삼아

4.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혜: 사람을 거울 삼아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그리는 윤수영 대표의 통찰은 ‘감어인(鑑於人)’이라는 고사성어로 요약됩니다. 이는 존경하고 신뢰하는 사람들을 거울 삼아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성찰하는 지혜로운 태도를 의미합니다.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가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윤 대표의 말은, 우리가 함께 성장하고 난관을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본질적인 자세를 일깨워줍니다. 트레바리가 많은 이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바라는 꿈. 혼자서는 결코 닿을 수 없는 깊이와 넓이를 함께 경험하며 성장하는 곳, 트레바리의 여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You may also like

WordPress Appliance - Powered by TurnKey Linux